1. 수수께끼풀이활동(puzzle solving activity)이란 무엇인가
수수께끼풀이활동(puzzle solving activity)이란 정상과학을 뒷받침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다. 즉, 정상과학 패러다임을 더욱 공고히 해주는 활동이 바로 수수께끼풀이활동인 것이다.
쿤에 의하면 성숙한 과학은 하나의 패러다임에 의해 지배된다. 패러다임은 그것이 통제하는 과학 안에서 행해지는 연구의 정당성을 결정해 주는 기준을 제시하며, 패러다임 안에서 연구하는 정상과학자 집단의 ‘수수께끼풀이(puzzle solve)’활동을 조정하고 지시한다. 여기서 수수께끼풀이활동이란
쿤에 의하면 성숙한 과학은 하나의 패러다임에 의해 지배된다. 패러다임은 그것이 통제하는 과학 안에서 행해지는 연구의 정당성을 결정해주는 기준을 제시하며 패러다임 안에서 연구하는 정상과학자 집단의 ‘수수께끼풀이(puzzle solving)’활동을 조정하고 지시한다. 여기서 수수께끼풀이의 네 가지
쿤에 의하면 성숙한 과학은 하나의 패러다임에 의해 지배된다. 패러다임은 그것이 통제하는 과학 안에서 행해지는 연구의 정당성을 결정해주는 기준을 제시하며 패러다임 안에서 연구하는 정상과학자 집단의 ‘수수께끼풀이(puzzle solving)’활동을 조정하고 지시한다. 여기서 수수께끼풀이의 네 가지
활동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
실험은 여러 방법에 따라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실험을 개방 및 허용 수준에 따라 분류하면, 으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유형은 문제를 제시하고 해결방법 및 수단을 모두 제시한다. 즉, 가장 낮은 수준의 실험으로 이는 학생들의 실험도구의 조작
1. 강의법
강의법은 교사중심의 학습지도 형태로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을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하거나 주입시키는 수업방법이다. 강의법은 대량의 정보를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명의 교사가 많은 학생들을 다룰 수 있어 경제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학생들은
활동이자 자연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학습까지도 포함한다. 탐구를 수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방법과 수단에 따라 달라진다. 어떤 탐구는 비교적 빨리 끝나는 반면, 어떤 주제는 장기간의 탐구시간을 요구한다.
과학적 탐구방법은 방법론적 견해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정의된다. 지식을
1. 시범실험
시범실험은 학생이 주도적으로 실험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실험을 하고 학생들이 관찰하도록 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실험이다. 시범실험은 학생들이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 실험에 쓸 재료가 비싸거나 구하기 어려운 경우, 위험한 실험의 경우 등에 이루어진다. 시범실험은 학생들의
1. 시범실험
시범실험은 학생이 주도적으로 실험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실험을 하고 학생들이 관찰하도록 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실험이다. 시범실험은 학생들이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 실험에 쓸 재료가 비싸거나 구하기 어려운 경우, 위험한 실험의 경우 등에 이루어진다. 시범실험은 학생들의
1. 쿤의 패러다임
전통적 과학철학자 그리고 반증주의자들은 주요 과학이론이 지니고 있는 복잡성, 상대성 그리고 이론이 발생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적절한 과정으로 설명하지 못하였다. 쿤(Kuhn)은 이에 대해 비판하고 과학적인 진보의 계기가 되는 혁명은 하나의 이론 구조의 포기와 그 자리를 양립